정보마당 > 외형체제 > 외형체제 변천사
 
제7차 교육과정기(1997. 12~)
  제7차 교육과정기에는 2001학년도부터 연차적으로 사용할 중·고등학교 2종 교과용도서의 검정 실시를 1998년 12월 31일 공고하였다. 중학교는 65종(1학년 25, 2학년 20, 3학년 20), 고등학교는 125종(보통교과 116종, 전문교과 9종)이었다. 이 공고 시에 과거에 있었던 ‘교과용도서의 체제기준’을 적용하라는 내용은 없었고 ‘집필상의 유의점’에서 판형, 활자, 쪽수, 색도만을 제시하였으므로 이 점에 있어 규제사항이 얼마나 풀렸는가를 알 수 있다.

  따라서 검정 출원 출판사에서는 규제가 많이 풀린 상항에서 합격 경쟁을 해야 하므로 저작 및 편집상에 좋은 아이디어 창출에 심혈을 기울였다. 또, 좋은 교과서를 꾸미기 위해서는 내용의 선정 및 조직 체계는 물론이거니와 편집 디자인 기법을 교과서 개발에 적용하는 데에도 힘을 쏟았다.

  외형 체제 요소 중 변화가 있는 것은 본문용지가 70~80g/㎡로 고급지로 조정되었으며, 그리고 무엇보다 큰 변화는 모든 교과서의 판형이 4·6배판으로 바뀐 점이다. 우리나라 교과서의 판형이 거의 4·6배판화한 것은 교과목별 특성이나 기능성보다 생산·운반·관리 측면만을 고려한 처사라는 점에서 시비가 있을 수 있다. 그 밖의 부도의 제본 형태가 바뀌고, 쪽수가 기준쪽수의 20%가감한 것은 결과적으로 쪽수를 전반적으로 증가시키게 되었다.
 
구 분 내 용
판형 · 활자  · 판형 : 4×6배판
 · 활자 : 중-11pt, 고-10.5pt
쪽 수  · 기준 쪽수 20% 가감 가능
지 질  · 표지 : 엠보싱 260g/㎡
 · 본문(미술·부도) : 아트 또는 스노우화이트 120g/㎡
 · 본문(2색도) : 미색 중질지 70g/㎡
 · 본문(4색도) : 고급 서적지 80g/㎡
 · 화보 : 아트90g/㎡
 · 속표지 : 본문지
색 도  · 중 학 교 : 2도~6도 (부도6, 수학·음악·한문2, 사회·과학·미술·컴퓨터·환경4)
 · 고등학교 : 2도~6도 (부도6, 국어·수학·음악·외국어·한문2)
제 본  · 교과서·지도서 : 무선철
 · 부 도 : 아지노철
디자인 설계
·
레이아웃
 · 시각성, 창작성, 적합성을 충실히 살리고, 사용자의 연령, 교과목, 단원 등에 맞는 디자인 설계로 이해력과 흥미 유발
 · 시각적인 일관성과 다양한 변화를 통해 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구성
 · 교과내용과 사진·삽화의 유기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공간을 구성·배치
활자그래픽  · 본문 : 활자체, 어간, 자간, 행간 등은 가독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
 · 제목·기타 : 글자의 조형미와 기능에 맞게 사용
사진·그림  · 그림보다 사실적인 사진을 트리밍 및 합성 기법 등을 활용하여 풍부하게 사용
 · 그림은 질과 사진을 높이고 다양한 기법을 활용
 · 효과적인 그래픽 소재를 적적하게 선택 사용
* 제7차 교육과정기의 외형 체제 요소
그 외에도 과학교과서 외형체제 자율화 계획에 의거, 위의 기준들을 적용받지 않은 차세대 과학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가 교과서의 다양한 외형체제를 보여주고 있다.
(출처: ‘교육과정수시개정에따른교과서외적체제개선에관한연구, 한국교과서연구재단, 2005.03’의 자료를 참고하여 편집하였습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