외형체제
- 자료실
- 교과서기본정보
- 외형체제
- 외형체제
외형체제
교과서를 구성하는 외형 체제 중 판형, 지질, 색도와 편집 등을 말한다.
교과서에 마련된 여러 장치 중에서 독자의 시각을 가장 분명하게 자극하는 것이 바로 외형체재이다. 외형 체재는 교과서를 구성하는 물리적 요인으로서 판형, 글자 크기, 글자 및 낱말 사이의 간격, 글줄 길이와 글줄 사이의 띄기, 지질, 두께, 삽화 및 색도, 여백 처리 등을 말한다. 교과서의 내적체제(體制)(예: 단원 구성 체제)가 일종의 소프트웨어라면, 여기서 말하는 교과서의 외형체재(體裁)는 교과서의 하드웨어라고 말할 수 있다.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서적과는 달리,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는 학생들의 연령과 신체의 발달 수준에 따라 판형, 글자의 크기, 글줄의 길이, 삽화의 활용 등 편집 디자인에 다양한 변화를 요구한다.
현재 우리가 쓰는 교과서는 지금 어느 정도 고급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1970년대만 해도 일반교과서의 본문지는 거의가 55g/㎡ 미색갱지에 화보는 아트지, 면지는 모조지 정도 표지는 모조지를 사용하였으며 본문의 인쇄 색도는 미술과 역사부도와 지리부도를 제외하면 1도 인쇄에 판형은 국판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.
출처: ‘교과용도서내적체제개선에관한연구, 한국교과서연구재단, 2004.01’의 자료를 참고하여 편집하였습니다.